역류성식도염 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을 파악하려면 역류성식도염이라는 단어를 잘 분석하면 됩니다. 역류는 거꾸로 올라온다는 뜻이고 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있다는 뜻이지요. 이 말은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데 그 원인이 역류된 무언가로 유발된다는 뜻입니다.

단순히 식도에 염증이 생긴 상황이라면 식도염이라고만 부르겠죠. 그래서 식초와 같은 자극성 물질이나 기타 부식성 약재를 복용하고 식도에 염증이 생긴 경우는 식도염이라고만 부릅니다.

역류된 물질은 식도와 연접해있는 위 속에 있는 내욤물입니다. 위산의 분비가 많다면 위산위주로 역류할 것이고 소화불량을 동반한다면 분해가 덜된 음식물이 위산과 섞인 상태로 역류하게 됩니다.

역류한 위속내용물은 일부러 토해내지 않은 이상 식도에 정체를 유발합니다. 식도에 가득한 부위에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목까지 올라온 경우는 목 이물감, 가래, 기침, 후두염으로 인한 목소리 잠김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역류물질이 가슴에 정체되어 있으면 가슴답답함과 통증을 유발하는데 가슴이 나타난 증상은 혹시 심장에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하는 걱정을 유발합니다. 실제로 심장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가 많은데 가슴이 조이고 콕콕 쑤시고 내려앉는 증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평소 불안증이 심하다면 호흡곤란을 더불어 가슴이 답답해지는데 공황장애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위장으로 내려가 증상을 검토해보겠습니다.

위에선 식후 명치가 더부룩하고 답답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소화불량증이 있다는 애기입니다. 소화는 그럭저럭 잘 되는데 가슴과 목이 화끈거리고 공복시 속쓰림으로 인해 생활에 불편을 느낀다면 위산분비량이 많은 것인데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으면 많을수록 위산분비량은 증가합니다.

장에선 복부팽만감과 변비 혹은 설사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이 증상만 놓고 본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모습인데, 단순히 가스만 차는 경우와 복통과 더불어 변비나 설사가 나타나는 경우로 나누어집니다. 증상이 없어도 내시경상 역류성식도염을 진단받거나 내시경은 정상이지만 위에서 열거한 목과 가슴에 나타나는 증상이 동반된다면 역류성식도염과 연관 증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식도 위 장을 모구 사람의 속이라고 본다면 속이 불편하면 마음도 불편해집니다. 마음이 불편하면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게 되는데 불면증 역시 역류성식도염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지금까지 역류성식도염으로 유발될 수 있는 다양한 증상을 알아보았는데요. 사람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제각각이므로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춰 치료한다면 역류성식도염 증상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