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증상 위산역류와 신물

커피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커피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위산역류와 신물

역류성식도염 증상 표현중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시는 증상은 목에 뭔가 걸려있는듯한 목이물감 가슴답답함 목과 가슴부위가 화끈거림 등아픔 등입니다. 대개 신물이 많이 올라온다고 말씀하시며 심하신 분들의 경우 소가 되새김질을 하듯 음식물의 일부가 다시 올라와 다시 몇번 씹어 내려보내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경우 역류성식도염 단독으로 존재하지는 않고 위염을 기본으로 앓고 있는 가운데 식도염으로 발전된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위산역류 혹은 신물을 한의학에선 탄산(呑酸)과 토산(吐酸)증으로 구분하는데, 탄산이란 신물이 명치끝을 자극하는 것이고, 토산이란 신물을 토하는 증상입니다. 탄산과 토산증은 단독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장병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처음엔 전신의 기의 흐름이 좋지않은 경우 음식을 절제하지 않고 섭취하거나 정신적 스트레스가 과도한 경우 가슴이나 명치부 등에 기혈순환이 잘안되고 이 부위가 아프고 음식생각이 떨어지며 트림을 자주 하고 트림의 냄새도 달걀썩은 냄새가 나기도 하며 이후에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럴경우 산분비를 억제만 하는 약물을 사용할 경우 위장자체의 분해능력이 상실되며 명치부위의 음식이 머무르는 시간이 날이 갈수록 길어지게 되어 기존의 산분비를 억제하는 약이외에도 소화효소제, 위장관 운동조절제를 먹게되고 잘 치료가 되지않는 경우 신경안정제까지 먹게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역류성식도염 증상 치료엔 위염치료가 우선되어야 하며, 저하된 위기능이 회복이 먼저 이루어져야하는 이유인 것입니다. 신물의 치료는 위에 음식물이 오랫동안 머무르지 않도록 해주어야 하는데, 쌀이나 고기를 그릇에 방치하면 시어지는 것과 같은 이치인 것입니다. 그리고 위장의 운동은 기의 소통이 잘 안되는 것에 그 원인을 둘 수 있는데, 기름기가 적은 음식과 채소를 많이 먹으면 기의 흐름이 좋아져 소화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 역류성식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