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치료 기간과 인내심

역류성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 치료 기간과 인내심

역류성식도염 치료 목적으로 오랜기간 고생한 분들의 경우 이 병원 저 병원, 양방병원 한의원 할것 없이 수도 없이 병원을 다니신 분들이 많습니다. 심지어는 의료인이 아닌 사람에게 불법시술을 받기도 하며, 무속인을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픈사람의 마음은 아파본 사람만이 알기에 한편으로는 이분들의 심정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단기간에 어떤 결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또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일이 반복되고 이로인해 전국을 다 돌아다녀보신 분들도 계셨습니다.

이런 유형의 분들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로 어떤 병원에서도 단기간에 치료할 수 없는 죽도 제대로 먹기 힘들정도로 소화기능이 극도로 저하된 분들입니다. 주로 고령의 어르신들이 많은 편입니다. 두번째로는 음식을 단계별로 절제하면서 치료에 임해야 하는데, 음식을 절제하지 못하여 중도에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나이가 젊을수록 두드러진 양상을 보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목적으로 내원한 초등학생도 있었는데, 빵을 좋아하는데 너무 절제를 시키니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고치고 나면 특히 나이가 어리다면 정상적인 위장기능을 회복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른들보다는 쉽기때문에 첫 한달이 치료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처음엔 밥과 야채위주로 식사를 합니다. 이때의 야채는 나물종류를 말하며 기름에 볶은 야채는 좀더 나중에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밥과 야채를 지속적으로 먹은 후 위장 증상이 없다면 육류섭취를 하는데, 삶은 고기를 먼저 드시는 것이 좋으며 삼겹살이나 오리고기처럼 기름이 많은 육류는 피해야 합니다. 정 고기를 구워드시겠다면 소고기를 드시기 바랍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기간과 목표를 정할때 육류를 편하게 드실 수 있을때까지로 설정합니다. 이런경우 절제된 상황에서 밀가루음식을 섭취할수 있는 빈도가 높아지며, 치료기간중 예전엔 꿈도 꾸지 못했던 뷔페식당을 다녀오신 환자분들도 다수 였습니다. 물론 과식을 하신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치료기간중 단계별로 음식을 섭취하는 인내심은 역류성식도염 치료 성패를 좌우합니다.

그럼, 역류성식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