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산과다 묽은변

묽은변 증상은 체내 습이 많이 정체되었을때 대장에서 이를 다 재흡수하지 못하여 유발되는 증상입니다.

대변이상 증상

대변이상시엔 설사와 변비 혹은 설사 변비를 교대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중 묽은변 증상과 설사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변이 굳은 형태로 나오는 이유는 대장에서 수분을 적절하게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수분을 적절히 흡수하지 못하거나 흡수하기에 너무 많은 수분이 있어 흡수하지 못한 경우 그리고 대장운동이 너무 활성화되면 묽은변 증상이 나타나고나 설사가 유발됩니다. 한의학에서 수분을 습이라고 합니다. 습이 너무 넘쳐나면 몸이 전반적으로 찌뿌둥하고 무거워지고, 머리가 맑지 못하고 어지럼증이 자주 나며, 아침에 자고나면 얼굴과 손발이 붓기도 합니다.

묽은변 원인은 습의 정체

습은 열과 만나 몸의 비정상적인 체액인 담음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가래 같은 것도 담이고 어깨나 등, 허리에 담결렸다 말하는 담도 바로 이런 담음이 원인입니다. 담음이 생성되면 묽은변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고 근육통이 많아지게 됩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다음날 몸이 전반적으로 찌뿌둥하고 무거운 이유가 바로 담음이 많이 생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술 자체가 습과 열을 동시에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담음을 잘 유발합니다. 술 먹고 다음날 설사를 많이 하는 겻도 역시 담음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위산과다 묽은변 증상의 치료

위산과다 증상으로 속쓰림을 호소하시는 경우도 대변이 묽어지는 경향이 많고 위궤양인 분들도 대변이 묽은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위산 역시 체액으로 이 또한 많아지게 되면 몸안의 습이 정체하기 때문에 대변이 묽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묽은변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선 위산과다가 원인인 경우 위의 산도조절을 위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위안에 음식물이 머무르는 시간을 적절히 하고 스트레스성으로 위산이 과다 분비되는 일이 많으므로 심적인 안정을 위한 한약과 침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몸의 노폐물인 담음이 신속히 몸밖으로 배출되기 위한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 위염 속쓰림 치료기간과 과정 보기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