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식도역류병 생활습관과 치료

위식도역류병 혹은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갈수록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이 술, 커피, 차, 향신료 등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을 떨어뜨리는 음식들을 선호하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생활환경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위식도역류병 혹은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갈수록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이 술, 커피, 차, 향신료 등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을 떨어뜨리는 음식들을 선호하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생활환경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위식도역류병 추세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날이갈수록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식도역류병 혹은 위식도역류질환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식도와 위 사이는 괄약근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부분이 헐거워지면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질환입니다. 위 식도 연결부위가 헐거워지는 이유는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평소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을 떨어뜨리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으로는 알콜, 커피, 차, 향신료, 초콜릿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현대인들이 많이 선호하는 음식으로 일상생활을 하면서 완전히 절제하는 것은 힘들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 음식에 자주 노출되는 환경에 처해있기 때문에, 위식도역류병 환자수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여기에 업무상 혹은 학업상 스트레스가 과도한 것도 위식도역류병의 원인입니다. 음식으로 인한 위장병은 해당 음식을 절제하는 식습관으로 개선될 수 있지만, 역류성식도염은 이들 음식을 절제해야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 안정도 필요합니다. 실제로 역류성식도염 환자들 중에는 신경안정제와 같은 신경과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위식도역류병 치료

위식도역류병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위 속에 음식물이 머무르는 시간이 너무 길지 않게 위 운동기능을 개선시켜야 합니다. 위속에 음식물이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 식사를 하고 다음끼니 때가 되어도 속이 비워지지 않아 입맛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고 (경우에 따라 소화가 어느정도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위산이 지속적으로 많이 분비되는 경향이 있어 음식물을 분해하고도 남는 위산은 식도로 역류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것처럼 마음이 편해져야 합니다. 마음이 편해지려면 심장을 안정시켜야 합니다. 심장이 안정되면 불안이 줄어들고 숙면을 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목적에 부합하는 한약을 처방받아 통상적으로 두달정도 복용하면서 주 1 ~2 회 침치료를 병행하면 위식도역류병 증상이 많이 좋아지게 됩니다.

그럼, 역류성식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