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 증상과 치료

위염 증상은 누구나 쉽게 흔하게 경험하게 됩니다. 단순히 체했을때도 느낄 수 있는 증상이지만, 이들 증상이 오랫동안 잘 낫지않는다면 만성 위염을 위심할 수 있습니다. 초기 위염 증상은 침치료만으로도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염 증상은 누구나 쉽게 흔하게 경험하게 됩니다. 단순히 체했을때도 느낄 수 있는 증상이지만, 이들 증상이 오랫동안 잘 낫지않는다면 만성 위염을 위심할 수 있습니다. 초기 위염 증상은 침치료만으로도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염 – 누구나 겪는 흔한 질병

위염 증상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겪게되는 감기처럼 흔한 질환입니다. 우리 인체가 외부 물질과 접촉하게되는 것은 눈, 코, 입 등의 오관과 소화기와 호흡기인데, 이들 영역이 면역력이 약해지면 질병이 잘 발생하는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졌다함은 한의학에선 양기의 저하상태를 말합니다. 양기가 떨어지면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얘기이고, 이로인해 신진대사가 저하되게 됩니다. 신진대사가 저하되면 음식물을 븐해, 흡수, 배설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노폐물이 몸에 오랫동안 쌓이게 되면 이들 부위엔 염증이 잘 발생합니다. 그래서 위염 증상이 유발하게 됩니다.

위염 증상

위염 증상은 주로 상복부에 나타나는데, 명치 통증, 명치 답답함, 갈비뼈 아래 통증 등이 자주 나타나는데, 이들은 식사 한 두시간후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잦은 트림과 구역감이 자주 들기도 하고 트림이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앞머리나 이마가 뻐근하고 아픈 일이 많은 편입니다. 하복부 가스창만을 호소하는 일이 많은데, 변비 증상이 있다면 위염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이들 증상은 급체한 경우에도 나타나는데, 급체의 경우 2~3일내로 호전되는 반면, 위염 증상일 경우 1주일이상 증상이 잠시 나아진 듯하다가 도로 재발하는 일이 잦고 음식조절이 안되면 바로 증상이 심해짐을 경험하게 됩니다.

위염 치료

초기에 경미한 경우에는 침치료 만으로 차도를 볼 수 있는데, 가만히 누워있을때 명치부위의 배가 부어 올라있는 것이 치료함에 따라 부은 것이 가라앉게 됩니다. 단단하던 복부도 말랑말랑하게 변하며, 손으로 눌러도 아픈 증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증상이 좀 오래된 경우 한약치료를 동반하게 되며, 주로 위속 음식물이 비워지는 속도를 빠르게 하고, 위의 운동기능을 개선하고 위장근육을 풀어주며, 소화기가 떨어진 근본 원인인 양기를 보강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처방을 하게 됩니다.

그럼, 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