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산제 복용은 가능한 짧게 하세요

제산제 복용은 필요한 경우에만 짧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산제를 너무 오래 복용하면 오히려 위산이 부족해져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제산제 복용은 필요한 경우에만 짧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산제를 너무 오래 복용하면 오히려 위산이 부족해져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제산제 가장 흔하게 복용하는 위장약

내시경 검사를 받든지 안 받든지 위장질환의 진단명이 위염이든, 역류성식도염 이든 위궤양이든지 간에 공통적으로 처방되는 약이 있습니다. 바로 제산제 입니다. 제산제는 정상적인 위 점막조직이 분비하는 위산을 억제해주는 약물입니다. 제산제 종류는 위점막 표면을 덮어주는 약부터 강력한 산분비억제제인 양성자 폄프 억제제 일명 PPI 라는 약물도 있습니다. 위장질환의 진단명도 여러가지이고 증상도 여러가지 인데, 왜 똑같이 제산제 처방을 받는 걸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모든 위장질환을 염증으로 보기 때문이죠. 가벼운 염증은 위염이라 진단하고 염증이 깊어지면 궤양으로 진단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염증을 모두 위산이 뷰라한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모든 위장질환에 제산제가 처방되는 것입니다.

제산제 너무 오래 복용하면 오하려 소화불량 유발

그렇다고 제산제 복용이 불필요하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위산과다증 처럼 위산 분비가 넘쳐나는 경우는 위산이 갑작스런 분비로 속쓰림과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이를 신속히 완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산제 복용은 필요합니다. 제산제 복용으로 제어가 안되는 속쓰림과 통증은 진통제를 복용하게 되는 일도 있습니다. 가벼운 위염 증상의 속쓰림 정도에서는 가능한 짧게 제산제 복용을 하시고 지나치게 장기복용하시게 되면, 빠르면 2주정도내에 오히려 심한 소화불량 증상이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제산제 복용으로 위산분비를 너무 억제해버린 상태가 되어 오히려 위산부족증이 된 것입니다. 이럴 경우 평소 소화에 부담이 없던 음식물 조차도 분해가 안되고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모든 위장병 치료는 입맛이 살아나야

제산제 복용은 필요하면서도 짧게 복용해야하는데, 이 또한 위장상태를 근본적으로치료하시 보다는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대증요법입니다. 근본적인 위장 치료는 위장의 운동기능을 키워주어 자연스런 분해, 배설 능력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위기능의 활성화 뿐만 아니라 장기능의 활성화도 필요합니다. 물론 변비나 설사, 복통, 가스창만이 없고 오로지 위 자체의 증상만 있는 경우 장기능의 활성화까지는 필요없을 수도 있습니다. 위운동이 활성화되면 음식물이 위 속에 남아있는 시간이 짧아지게 되며, 밥시간이 되었을때 식욕이 있습니다. 위장병이 오래되신 분들의 경우 입맛이 없으신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한방으로 위장을 근본적으로 치료하세요

위운동기능을 키워주고 여기에 추가로 심리적 안정과 육체피로와 면역을 보충해주는 치료를 받으면 위기능이 더욱 신속하게 좋아집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밥생각이 없고 너무 피로해도 입맛이 없기 때문에 이를 해소한다면 음식섭취를 적당히 하면서도 분해, 흡수가 잘 되기때문에 위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하게 됩니다. 소화기치료와 심신피로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데에는 한방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그럼,자주 재발하는 위염 한방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