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후 지속되는 고혈압

출산 후엔 고칼로리 음식 섭취를 삼가해야 하며, 육아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기분전환을 하여야 합니다. 기분전환 방법으로는 음악감상과 산책을 추천합니다.

출산 후엔 고칼로리 음식 섭취를 삼가해야 하며, 육아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기분전환을 하여야 합니다. 기분전환 방법으로는 음악감상과 산책을 추천합니다.

원래 출산 후 저혈압이 더 많습니다

출산 과정을 통해 출혈이 많이 일어나므로 대부분의 산모들은 맥이 약하고 혈압이 낮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기력을 올리고 부종을 없애기 위해 산후 조리 보약을 많이 드시고, 가물치나 호박을 즙을 내어 드시는 일이 많습니다. 자궁이 비대해졌다 다시 줄어들고 이 과정을 통해 자궁 혈액순환이 매우 좋아지기 때문에 임신전 생리통이 많았던 분들이 출산후 생리통이 사라지거나 줄어드는 등 출산 후 좋은 점도 있습니다. 출산 후 몸이 허약하다하여 너무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좋지않으며, 자칫 산전 체중으로 돌아가지 못하여 출산 후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기때문입니다. 출산 초기에는 집안에서 가볍에 돌아다니시고 4주후부터는 가까운 거리를 10분에서 30분 정도 산책을 하셔야 몸이 정상 컨디션으로 회복하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긴장을 잘하는 사람들이 출산 후 고혈압이 되는 경우가 많아

임신기에 고혈압이 있는 여성분들은 대개 출산 후 높았던 혈압이 정상화되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출산 후에도 아주 높지는 않더라도 혈압이 높아진 상태로 내원하시는 분들을 많이 봅니다. 대개 혈압잴  때 긴장을 많이 하시는 편이어서 일정기간 치료후 혈압이 좋아지면 혈압을 3~4일에 한번씩 측정하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출산 후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는 초산이든 경산부이건 차이는 없는 편이며, 임신 7~9개월 임신중독증을 경험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심박동을 안정시키는 것이 긴장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는 길이기 때문에, 심박동을 안정시키기 위해 음악감상과 가까운 거리의 산책을 반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신을 이완시키는 것이 중요하므로, 하루 일정시간을 투자하여 족욕이나 반신욕을 꾸준히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출산 후 육아 스트레스도 고혈압 유발

출산 후 육아 스트레스 자체가 혈압이 잘 안떨어지게 하는 원인이기도 하므로, 항상 사소한 일은 좀 쉽게 털어내시기 바랍니다. 혈관탄력회복과 염증해소, 심리적안정을 위한 치료를 받게 되시는데, 시간이 허락하시는 분들은 침치료도 같이 받으시면 좋습니다. 손목주위의 혈자리에 침을 놓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를 돌보느라 손목이 아프신 환자분들은 손목통증을 같이 해소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산 후 산전체중으로 회복하지 못한 것도 출산 후 고혈압의 원인입니다. 모유수유중이시라면 마황과 같은 식욕억제약물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산후부종치료의 관점에서 체내 노폐물인 담음을 제거하는 관점에서 치료를 받으시고 저녁 칼로리를 조금 줄이시기 바랍니다. 산모들 중에는 젖이 안나온다고 많이 드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살이 쉽게 찌는 과일이나 밀가루음식을 삼가시고 과자, 콜라 등의 간식을 드시지 말아야 합니다. 너무나도 긴장을 많이 하시는 경우엔 자율신경이완법을 시행하면 좋은데, “손이 무겁다”라는 말을 속으로 반복하여 말하는 습관을 통해 마음이 안정이 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고혈압 한방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