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증상과 치료

편두통 증상은 머리 한쪽이 아프게 되는데, 구체적으로는 귀의 윗부분과 뒷부분이 특히 아픕니다. 이외에도 밝은 빛이나 시끄러운 소리에 평소보다 더 민감해지고, 속이 니글거리거나 심하면 토를 하기도 합니다. 편두통은 위장기능저하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편두통 증상

머리가 한쪽으로 아픈 경우 편두통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아픈 부위는 귀 윗부분과 뒷부분의 머리부근이 많이 아프게 됩니다. 편두통은 머리 한쪽이 욱씬거리거나 주기적으로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편두통 증상이 심한 경우 머리에서 뭔가 주욱 지나가는 느낌이 들기도 하면서 통증이 찾아오고 통증 발작 빈도가 높아지면 일상생활에서 집중을 하기가 힘들게 됩니다. 두통약이나 커피를 마시면 증상이 완화되는듯하지만 약효가 떨어져가면서 증상이 다시 심해집니다. 편두통 증상은 밝은 빛과 소리에 민감한 경향을 보이고, 속이 메쓰껍거나 구역, 구토가 동반됩니다.

편두통 치료

편두통은 위장기능저하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머리가 아프면서 소화불량과 명치 통증과 답답함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위장기능이 호전되면서 편두통 증상도 호전되어 갑니다. 위장기능이 그다지 심하지 않으면 조기에 침시술만으로 치료가 가능하고, 위장기능이 많이 떨어진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한달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이때에는 위장기능을 회복시키는 한약을 병행 복용해야 치료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편두통 증상의 완화를 위한 침치료는 많은 도움이 되며, 침치료를 시행할 경우 두통이 위장기능 회복보다 먼저 나아지는 경우도 많은 편입니다. 두통이 사라졌다고 해서 위장치료를 중단하면 안되는데, 위장기능이 다시 악화되면 편두통 증상이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일반적으로 밥, 야채, 삶은 고기를 기본 식단으로 하면서, 기름과 밀가루,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 가스창만이 많은 경우에는 콩, 우유, 두유, 된장, 청국장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위장기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