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 복용후 기운 없고, 어지러운 경우

혈압약 복용후 기운없고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복용중인 혈압약을 중단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한방치료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약 복용후 기운없고 어지러운 증상으로 중단하는 경우도 많아

혈압약 복용후 기운이 없고 어지럽고 심지어 두통이 나서 복용을 중단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주로 고혈압 초기의 환자들로 혈압약이 자신의 몸에 잘 맞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런 분들은 화학합성약이 대부분인 양약 자체가 잘 받지 않는다고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체질이 민감하여 천연물은 몸에 대체로 적응하는 편이나 합성약물에 대해선 몸이 거부반응을 나타내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혈압약중 칼슘길항제나 베타차단제의 경우 부작용으로 두통과 어지러운 증상, 남성 성기능 장애를 유발하기도 하지만,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며, 체질적으로 합성약에 민감한 경우 나타납니다. 혈압약의 복용으로 혈압 수치는 어느정도 조절이 되더라도 기운없고 어지러운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른 치료방법을 찾아볼 필요도 있습니다. 기운없고 어지러운 증상이 지속되면 일을 하는데 집중력이 떨어지고 능률이 떨어질 수 있는 만큼 일상생활에 있어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치료 한의원에서도 가능합니다

수치가 조절되더라도 기운없고 어지러운 증상이 견디지 못할 정도가 되면 혈압약을 스스로 끊는 경우 혈압을 안정시킬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우선 생활습관개선을 확실히 하면서 한방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한약이 아예 부작용이 없지는 않으나 천연물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편입니다. 고혈압을 한의원에서 치료받게 되면 한약 복용과 침치료를 받게 됩니다. 한약 복용은 주로 몸의 노폐물개선에 주안점을 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관탄력을 회복하는 것을 첫번째 목표로 삼고 치료합니다. 기력이 떨어지면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고 오후나 저녁에 혈압이 올라가는 일이 많으므로 기력을 보강하는 한약재를 처방에 추가하여 복용하게 됩니다.

침치료는 심리적안정에 도움

물론 혈압수치강하만을 목적으로 한 양약 혈압약에 비해 수치가 떨어지는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력을 보강하고 혈압이 올라가며느서 동반되는 부수적인 증상인 얼굴묽음, 어지럼증, 두통, 뒷목아픔, 가슴두근거림, 손발저림 등의 복합증상이 차례차례 사라지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침치료는 심리적 안정을 취하고, 머리 부분에 시술받는 경우 두통과 어지러운 증상 해소에 도움이 되므로 주 1~2회 정도 치료를 받으면 혈압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 고혈압 한방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