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으로 머리 무거워요

혈압이 오르면 머리가 무겁고 아프고 어지럼증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머리가 맑지못하므로 업무에 집중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혈압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치료와 더불어 머리를 맑게하는 치료를 병해해서 받아야 합니다.

혈압이 올라가면 머리 무거워지기도

정상혈압을 유지하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혈압이 상승하면 머리 무거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얼굴에도 압이 찬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얼굴이 쉽게 홍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뒷목이 아프거나 뒷골이 땡기기도 합니다. 혈압이 올라 머리 무거운 증상이 나타나면 머리가 맑지못하고 업무에 집중을 하기가 힘듭니다. 혈압이 오르면 눈충혈이 더 많아지게 되고, 어지럽거나 현기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처럼 혈압 상승은 두면부 증상을 많이 유발합니다. 두면부 증상을 유발하는 이유는 고혈압이라는 질병의 속성이 ‘화’ 이기 때문입니다. 화는 위로 올라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고혈압 같은 질환에서는 화가 위로 치받는 형국이 됩니다.

혈압상승의 원인은 화가 치솟는 것

화가 많아지는 이유는 신경성 혹은 정신적 스트레스의 과도가 고혈압의 주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성격이 아무리 좋더라도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가슴 윗부분으로 화가 많이 쌓이게 됩니다. 이로인해 가슴이 답답하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렇게 화가 많은 경우는 커피, 초콜릿, 과자 처럼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삼갈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인삼, 홍삼, 밀가루 음식의 잦은 섭취와 술을 많이 마셔도 가슴과 머리, 얼굴로 화가 많이 쌓이게 됩니다. 홍삼에 대해 의아해 하실수 있는데, 인삼에 열을 가하기만 하면 홍삼사포닌의 구조와 유사하게 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삼차를 마시면 홍삼을 섭취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가지는 것입니다. 홍삼자체도 열이 많기 때문에 홍삼을 자주 복용하면 가슴 윗부분에 화가 많이 쌓이게 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치료를 해야

혈압 상승으로 머리 무거운 증상이 유발되면, 기본적으로 혈압이 내려가면 그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혈압이 떨어지지 않고 유지되는 경우에도 머리 무거운 증상이 줄어들 수 있는데, 이때는 이미 우리 몸이 높은 혈압에 맞추어 인체기능을 조절하기 때문으로 위험신호가 사라져 나중에 중풍과 같은 더 큰 질병이 찾아올때 감지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혈압이 정상보다 올라가면서 머리 무겁고 아픈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혈압을 낮추며 머리 무거운 증상을 해소하는 치료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