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부작용

홍삼 부작용 홍삼이 맞는 사람과 안 맞는 사람

한의사 한진의 건강정보 – 홍삼 맞는 사람과 안 맞는 사람

안녕하세요. 한의사 한진 입니다. 오늘은 홍삼이 어떤 사람에게 좋은지 어떤 사람에게 안 좋은지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인삼을 찌고 말리면 홍삼

인삼은 두릅나무과 식물입니다. 두릅나무과 식물은 과거에 러시아 과학자들이 많이 연구하였는데요. 두릅나무과 식물에는 아답토겐이라는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이죠. 아답토겐은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항노화 작용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나무과 식물에는 인삼 이외에도 오가피, 가시오가피 등이 있습니다. 인삼을 찌고 건조한 것을 홍삼 이라 합니다. 이런 과정 중에 색이 붉어지거나 갈색계통으로 변하게 됩니다. 인삼에 열을 가하면 사포민이나 맥아당 성분이 홍삼의 성분과 유사하게 변합니다. 홍삼은 인삼에 비해 항노화 작용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 누구에게나 맞을까요?

흔히들 열이 많은 사람은 인삼이 맞지않고 홍삼은 맞는다고 알고들 계십니다. 하지만 홍삼의 열성 성질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며, 인삼이나 홍삼 모두 열이 많고 가슴 윗부분의 상체에 열을 가해주며 폐를 보하는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상체에 열이 많고 변비가 있으며 가슴이 답답한 소양인 체질의 사람에게는 인삼은 물론 홍삼도 맞지 않습니다. 인삼, 홍삼은 온 몸이 차가우며, 저혈압 성향이며, 앉았다 일어설때 핑돌고 어지러운 경우에는 좋습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