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및 고혈압 치료
고지혈증 정의는 혈중 지질이 필요이상으로 높아지는 질환을 말하며, 이상지질혈증 이라고도 부릅니다. 혈중지질의 종류에는 고밀도 콜레스테롤 (HDL), 저밀도 콜레스테롤 (LDL), 중성지방 (TG), 총 콜레스테롤 (TC) 등이있으며, 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입니다.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혈관 청소와 관련된 좋은 콜레스테롤이며,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말합니다. 중성지방 수치는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환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중성지방 수치가 높을 수록 심장병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중성지방은 뚱뚱하다고 반드시 높은 것은 아니며, 마른 사람에서도 식습관에 문제가 있거나 운동부족인 경우 수치가 올라가 있기도 합니다. 중성지방은 낮추려면 기본적으로 기름기 있는 음식물을 줄여야 하며, 육류도 삶아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하며, 구워드시고 싶다면 기름이 적은 소고기를 구워 드시기 바랍니다. 하루15분 정도 걷기운동을 생활화하며 스트레스 예방을 위해 음악감상을 습관화 하시기 바랍니다.
고지혈증 치료는 고혈압 치료와 연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혈액순환 개선이 필요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이 악화되면 혈관벽에 염증을 유발하고 혈관벽에 혈전이 생기게 되고, 이로인해 혈관 탄력성이 떨어지면 혈관내 압력이 올라가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혈전이 떨어져나와 혈관을 돌아다니는 것을 색전이라고 하는데, 혈전은 생긴 자리에서 혈관을 막는 것이고, 색전은 혈전보다는 크기가 좀 더 작으면서 돌아다니면서 혈관을 막는 것입니다. 고혈압을 치료하게 되면 고지혈증 개선은 물론 혈전 및 색전으로 인한 혈관 막힘 증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호전은 고혈압이 같이 나아질 가능성이 많아지고, 고혈압치료 역시 고지혈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고지혈증 환자분들은 수시로 혈압을 측정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고혈압환자 역시 고지혈증 발병이 되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그럼 체중조절과 혈압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