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능동적으로 치료합시다

고혈압 진단받으면 일단 생활습관을 고쳐보시기 바랍니다. 덜 짜게 드시고 술을 줄이며, 커피를 중단하고 기름진 음식을 삼가하고 걷기운동을 해보세요.
고혈압 진단받으면 일단 생활습관을 고쳐보시기 바랍니다. 덜 짜게 드시고 술을 줄이며, 커피를 중단하고 기름진 음식을 삼가하고 걷기운동을 해보세요.

고혈압 능동적으로 치료합시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일년에 한번 혹은 2년에 한번씩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이때 자신이 고혈압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을때 어느 정도 정신적 충격을 받게 됩니다. 나이가 젊을수록 충격의 강도는 더 세어집니다. 정신적 충격은 혈압약(엄밀히 말하면 강압제)은 평생 먹어야 한다는 전제로부터 출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인체 외부로부터 투여되는 약물의 혈압수치의 강하작용에 의한 피동적 조절에만 의존해왔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생활습관의 문제가 가장 큰 원인이므로 본인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혈압약에 대한 의존성에서 벗어나 고혈압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2005년 4월부터 6월까지 실시한 <2005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대상자 중 30대 이상인 4,815명을 기준으로 “고혈압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27.9%가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연령별로 세분화하면, 30대의 8.8%, 40대의 19.4%, 50대의 40.6%, 60대의 53.8%, 70대에서는 55.4%가 고혈압환자로 연령별로 증가하는 추세였습니다. 이는 나이가 들어 고지혈증의 증가와 혈관 벽의 노화로 탄력을 잃어 혈압이 올라가는 데 기인합니다. 그 만큼 고혈압이 유발되기 쉬운 생활습관을 고치지 않은 탓이기도 합니다. 잦은 음주와 흡연, 기름에 튀긴 음식, 맵고 짠 음식 섭취의 생활화, 운동부족, 지나친 긴장과 스트레스는 모두 고혈압의 원인 인자입니다. 고혈압의 여러 원인은 혈액이 탁해지고 혈관 벽의 염증을 유발하여 궁극적으로 혈관 벽이 두꺼워지고 나아가 탄력을 잃게 합니다.

모든 질병의 최선의 치료원칙은 회피요법 입니다. 즉 고혈압을 유발하는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은 지금까지의 생활과 정반대로 생활하면 확연한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결국 고혈압 치료는 탁해진 혈액의 정화, 떨어진 혈관탄력의 회복을 통해 충분히 가능합니다. 혈압약 복용기간이 너무 오래되어 하루에 복용하는 약의 가짓수가 너무 많다면 완치까지는 아니더라도 복용하는 약의 수를 줄이는 것은 가능합니다. 혈액의 정화와 혈관탄력의 회복에 도움을 주는 약초를 차로 끓여 습관적으로 복용하면 좋습니다. 대개 이러한 약초들은 항산화작용이 있으며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 감잎차, 구기자차, 은행잎차, 연잎차, 뽕잎차 등이 추천할 만하며, 약초와 물의 비율을 1:5로 하여 30분정도 끓여서 복용하면 좋습니다.

그럼, 고혈압 한방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