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실조기수축
안녕하세요. 24년간 역류성식도염 부정맥 갱년기 질환을 주로 진료하고 있는 한진 대표 원장입니다.
심장은 조용히 활동해야 정상입니다. 새로 사거나 관리가 잘 된 자동차는 엔진이 가동되는 동안 소음이 적습니다. 조용하게 잘 활동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심장 역시 그러합니다. 건강하지 않다면 잡음이 들리고 소음도 커집니다. 심장이 위치하고 있는 가슴 부위 불편감도 늘어나게 됩니다.
심실조기수축 역시 그러합니다.
심실에서 일어나는 박동이 조기에 이루어져서 전체적으로 불규칙한 맥박을 보이는 증상입니다. 여러 종류의 부정맥 중의 하나입니다. 부정맥은 맥박이 불규칙하게 박동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부정맥이 생명 활동에 가장 위협을 주는 건 빈맥입니다. 빈맥은 1분당 맥박수가 100회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달리기를 한 직후나 무거운 짐을 계속 나른 후 일시적으로 빨라지는 맥박은 건강에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리하지 않은 일상생활을 함에도 맥박이 너무 빨라지는 건 혈전 생성 확률을 높입니다. 혈전은 심장을 둘러싸고 영양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을 막거나 뇌세포에 양분을 공급하는 뇌혈관의 흐름을 심하게 방해할 경우 각각 심근경색 그리고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빈맥보다 덜 위험하지만 정도가 심하면 문제가 되는 것이 정상 주기에서 벗어난 박동수입니다. 흔히 기외수축이라고도 부릅니다. 이중 심실조기수축 증상은 다른 부정맥과 마찬가지로 나타나는 빈도가 적다면 생명에 위협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점점 빈도가 늘어난다면 혈전 생성 가능성을 높이고 관상동맥을 통한 심장에 영양 공급 제한으로 인해 심장 근육의 과도한 수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완이 되어야 하는데 수축만 일어난다면 펌프가 잘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다시 자동차로 말하면 엔진이 꿀렁거리면서 작동을 멈출 수 있는 상황이 유발됩니다.
따라서 심실조기수축 증상이 나타나는 빈도가 늘어난다면 심장에 크나큰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가슴이 수시로 덜컹대고 울렁거릴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각 장기에 문제가 생긴다면 주변 영역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장 리듬이 많이 불규칙하면 가슴에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앞서 설명드린대로 심장에서 혈액이 규칙적이고 일정하게 분출되지 않는 것이 이유입니다. 심장에서 피가 균일하게 흘러나가면 가슴이 편안하고 머리도 맑아지고 어지럽지 않습니다.
이는 모두 심장이 기능적으로 약해져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이는 심실조기수축 증상을 치료하는 데 적용됩니다. 무슨 말이냐면 심장이 강해져 심박출력이 좋아진다면 심장이 수축할 때마다 충만한 혈액이 배출된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심장은 박동수를 인위적으로 늘릴 필요가 없어집니다. 심장이 자율신경에 의해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스스로 박동하는 기관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심장이 튼튼해지면 정상 주기에서 벗어나는 박동이 줄어들어 빠른 빈맥을 비롯한 부정맥이 개선되므로 가슴이 평안해집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문의 및 예약 전용 전화: 010-4639-3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