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성위염 vs 역류성식도염
만성 위염 만큼 많은 환자수를 보이는 질환이 바로 역류성식도염 입니다. 사실 위장병 환자들이 정말 많지만 대다수가 위염 아니면 역류성식도염인 경우입니다. 위염과 역류성식도염의 차이는 위염은 그 증상이 명치부위에 국한되어 있는 반면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가슴과 목까지 증상이 이어진다는 점입니다. 처음부터 역류성식도염이 나타나지는 않는 편이며, 처음에는 만성 위염이 발생한 후 역류성식도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만성 위염 증상은 소화불량증이 가장 많으며, 명치 통증, 명치 위 통증, 가슴답답, 늑골 아래 통증 등이 나타나며, 왼쪽 갈비뼈 하단으로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편입니다. 공복시에는 속이 좀 편하다가 식사후 2시간쯤 경과하면 명치가 답답하고 통증이 찾아오며, 다음 식사때가 되어도 밥 생각이 별로 나지 않게 됩니다. 명치 부위가 항상 부어있는 느낌으로 풍선이 들어가있는 양상으로 계단을 조금만 올라도 숨이 차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식도염 특징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만성위염의 기본 증상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위산이 좀 많이 분비되는 상황에서는 소화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나 가슴쓰림과 화끈거림, 심하면 목이나 입안이 화끈거리기도 합니다. 위산분비가 지나치지 않는 경우엔 소화불량증과 더불어 가슴부위 특히 명치 위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편이며, 목이물감이 은은하게 오래 지속되며, 심한 경우 하루종일 목이물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성위염에서는 등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역류성식도염에서는 등의 윗부분 즉, 양측 견갑골과 견갑골 사이가 뻐근하고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한의원 치료
만성위염 역류성식도염 원인으로는 불규칙한 식생활, 타고 나기를 소화기가 약하게 태어난 경우, 밀가루음식, 육류, 술과 커피를 즐겨하는 경우 등이 있으며, 신경성 혹은 기능성이라 불리는 경우 정신적 스트레스가 큰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소화에 크게 문제는 없으나 목에만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을 매핵기라고 부르며, 이 경우에도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입니다. 역류성싣도염이 만성 위염보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역류성식도염 치료엔 반드시 심리적인 안정을 위한 치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한방치료는 한약과 침치료로 이루어지는데, 침치료를 동반하면 목이물감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되며, 통상적인 치료기간은 2~3개월 정도 소요되는 편입니다.
문의 및 예약 전용 전화: 010-4639-3481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