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부정맥
반갑습니다. 25년 간 부정맥 역류성식도염 마음 질환을 주로 진료하고 있는 한진 대표 원장입니다.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답답하고 도무지 견딜수 없는 증상이 년중 내내 나타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만큼 항시 스트레스 긴장 상태에 놓여 있는데 이런 경우는 본인에게는 생존과 직결된 문제와 연결되기도 하고 극한의 심리 상태 자체가 살아가는 데 큰 제약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주위에서 내려 놓으라는 말을 자주 듣지만 쉬이 다가오지 않습니다. 처절함과 간절함을 놓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그도의 불안이 지속되어 가슴답답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공황발작이라고 부릅니다. 공황장애 증상이 일시적으로 극으로 달하여 나타나는 긴급 상황입니다.
호흡을 천천히 하면서 심리적 안정을 취하여 어려운 상황을 벗어나야 하는데 주요한 이유는 극도로 빨라진 심박동을 안정시키기 위함입니다. 호흡이 가쁘면 가슴이 두근거리게 되므로 박동을 안정시키는 것이 숨을 편안하게 만들고 나아가 가슴이 편해질 수 이있습니다.
공황장애 부정맥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맥은 맥박이 불규칙한 상황을 말하는데 앞에서처럼 맥박이 빨라지면 중간에 정상 주기에서 벗어난 박동도 섞여 있게 됩니다. 이럴 땐 심장이 쿵 내려앉는 기분이 들고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가슴 속에 뭔가 피가 잘 돌지 않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피가 돌지 않는 기분은 판막의 이상으로 혈액이 역류할 때나 심장을 둘러싸고 심근(心筋)에 영양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의 흐름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납니다. 관상동맥 내부가 혈액내 찌꺼기 그리고 지나친 스트레스의 연속으로 혈관이 수축하여 좁아지면 내부에 흐른 혈액량이 줄어들어 심장에 공급되는 피의 양도 줄어들게 되는데 이를 허혈성 심장질환이라고 부르고 대표적인 질환이 협심증과 심근경색입니다.
협심증이 나타나는 빈도가 높아지면(때에 따라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기도 함)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황인 심근경색이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방금 관상동맥의 흐름이 좋지 않은 이유 중 하나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혈관의 수축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이 말은 술과 담배 커피 기름진 음식 등을 절제하여 습관에 문제가 없음에도 이런 상황이 유발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스트레스 자체로 말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만성적인 불안을 일으킵니다. 특별한 사건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고 미지의 불안이 사람의 마음을 힘들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불안이 쌓이고 쌓여 공황장애 부정맥 증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한의원 치료로 개인의 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육체적으로 보강하여 정신적 문제를 견딜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그 토대가 되는 장기가 심장입니다. 공황장애 부정맥 치료를 위해 심장을 기능적으로 강하게 만든다면 심박출력이 좋아져 과도한 박동을 줄여 맥박이 지나치게 빨라지고 불규칙해지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호흡고 편해지고 가슴도 평안해져서 긴장이 이완되고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문의 및 예약 전용 전화: 010-4639-348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