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물감 한의원 종일 불편하고 목도 잠기면

목이물감 한의원

목이물감 한의원

반갑습니다. 25년 간 역류성식도염 부정맥 갱년기질환을 주로 진료하고 있는 한진 대표 원장입니다.

 

종일 목이 갑갑하고 막힌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서 가래가 생겨 뱉어내기도 하지만 가래 자체가 배출되지 않고 막힌 기분이 계속 이어지기도 합니다. 배출된다 하더라도 소량의 흰색 가래가 보일 뿐입니다. 그러면서 목소리가 얇아지고 잘 잠기고 노래 부를 때 음이 잘 올라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노래를 좋아하거나 강의 그리고 합창단 활동을 하고 계시다면 여간 불편한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증상은 목에 뭔가 걸린 기분이 들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인후두에 염증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감기에 걸려도 인후두염이 생기고 목이 잠기고 답답할 수 있고 만성기관지염이 있어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름으로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은 역류성식도염 역류성후두염 입니다.

 

목이물감 한의원 치료는 주로 역류성식도염과 역류성후두염 치료를 목표로 이루어집니다.

 

역류성이라는 말은 거꾸로 올라온다는 뜻입니다. 위라는 저장 기관에서 분해가 되지 않고 쌓인 음식물과 위산이 섞인 혼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입니다. 소화가 너무 안된다면 무슨 음식인지 알 정도로 형태가 분명한 물질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 분해가 되었다면 죽이나 미음 형태로 올라오는데 위산의 비중이 높다면 염증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점막의 발적 부종이 나타나고 미세하지만 인후두부 기관의 직경이 좁아지는데 그럴수록 목이물감은 더욱 심해집니다.

 

목소리 잠김은 전적으로 후두에 만성 염증이 생긴 결과입니다. 후두는 식도의 전상방에 위치하고 있으며 외부 공기가 폐기관지로 드나드는 출입문에 해당합니다. 위에서 올라온 내용물이 식고 상단을 지나 후두에 아주 미세한 형태로 넘어가(만약 큰 형태로 기도로 넘어간다면 심각한 호흡곤란이 유발) 후두 자체는 물론 기관에도 염증을 일으켜 가래와 기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위내용물이 후두 바로 아래에 있는 성대에 염증을 일으키면 목이 잠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말을 많이 해야하는 직업 특히 강사 가수 배우 상담사 교사 등의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는 일 할 때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목이 잠기므로 큰 소리로 말하기 힘들고 그러면 자신이 생각한 내용을 청중이나 대화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목이물감 한의원 치료는 역류성식도염과 후두염 치료에 치중하고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도록 막아야 하는데 그러려면 위 운동기능과 위산의 시의적절한 분비(너무 과도하지 않게 섭취한 음식물의 분해에 적당한 정도로만)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심장을 튼튼하게 해야 하는데 심장에서 위와 식도로 원활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져야 하기때문입니다. 심장이 살아야 위장도 튼튼해진다는 얘기입니다.

 

치료를 통해 위 내부에 음식물이 정체하지 않으면 위산과 섞여 식도로 역류할 일도 줄어드므로 위산분비억제제를 남용하지 않으면서도 목이물감이 해소되고 목소리도 맑아지게 됩니다.

 

문의 및 예약 전용 전화: 010-4639-3481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