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 치료
입냄새 구취는 사람이 공기를 내뱉는 과정중에 타인에게 불쾌감을 줍니다. 주변이 인지하고 본인도 아는 경우도 있고, 유독 본인만은 구취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입냄새 원인 즉 구취의 원인은 위염 등 위기능저하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구취의 원인으로는 구강내의 세균성부패가 원인이 될수도 있고 편도결석이나 비염이나 축농증 환자들이 코를 뒤로 넘기는 과정인 후비루 등도 들수 있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에게서 볼 수 있듯이 소화불량 등 위장질환 등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입냄새 원인 인자를 위열(胃熱)과 식적(食積)이라고 보았습니다. 위열은 말그대로 위장의 열을 뜻하고 위염이나 식도염 혹은 위궤양환자들의 내시경에서 흔히 보이는 염증의 원인이기도 하며, 식적은 음식의 적체로 위장의 운동기능이 저하되어 섭취한 음식물이 비이상적으로 오래 정체된 경우를 말합니다. 그런데 식적은 곧 위열을 유발하므로 위열과 식적을 따로 구분지어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위열이 심하게 많은 분들의 경우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혀안의 백태가 구취의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양치질할때 세게 벗겨내는 일도 있지만 반드시 그러하지는 않고 위장의 기능저하로 발생한 열이 구강내로 올라와 구취를 유발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위장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가운데 두껍고 하얗게 낀 설태는 점점 엷어지게 됩니다.
한의학적으로 입냄새 원인 치료는 앞서 설명한데로 위열을 제어하고 위장에 적체나 담적을 해소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치료하게 됩니다. 소화가 잘되고 위 운동기능이 좋아진다면 위 속에 음식물이 머무르는 시간도 단축될 것이고, 남아있는 음식물로 인한 입냄새 역시 줄어들게 됩니다. 위산역류나 위산과다가 원인인 경우엔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사과, 포도, 기름진 육류 섭취를 가급적 제한하시는 것이 좋고, 커피나 초콜릿과 같은 카페인이 풍부한 식품을 절제해야 합니다.
문의 및 예약 전용 전화: 010-4639-3481
글: 한의학박사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