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 얼굴붉음 얼굴 상체 열감 고혈압증상

고혈압이 증상이 없다고 표현하는 것은 다른 질환의 증상과 겹치는 부분이 많았기때문입니다. 고혈압환자들은 혈압이 올라감을 느끼는 자신만의 증상이 별도로 있습니다.
고혈압이 증상이 없다고 표현하는 것은 다른 질환의 증상과 겹치는 부분이 많았기때문입니다. 고혈압환자들은 혈압이 올라감을 느끼는 자신만의 증상이 별도로 있습니다.

고혈압증상 여러양상으로 나타나

갑자기 어지럼증 등 고혈압증상 호소하여 근처 병원에서 고혈압 판정을 받고 혈압약을 처방받아 드시고 계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양약 혈압약을 먹으면 혈압은 내려가나 두통과 어지럼증 등으로 계속 먹기가 힘들어 중단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혈압약과 인과관계도 있을 수 있지만 고혈압 증상 자체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발이 저린 경우도 있는데, 어깨죽지부터 아프기도 하고 반복되는 편두통이 고혈압증상 양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평소 안색이 창백한 사람도 오후가 되어 얼굴에 열이 올라오면서 붉어지는 경우도 있고, 이때 땀이 나기도 합니다.

고혈압증상 인지하면 혈압상승을 스스로 인지하기도

고혈압증상 유발되면 혈압을 재지 않고도 혈압이 올라갔다고 스스로 인지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상체열을 제어하면서 혈관탄력을 키우는 치료를 받으면 고혈압증상 자체는 통상적으로 4~8주내에 서서히 경감되는 일이 많습니다. 선후의 차이가 있기는 하나, 혈압이 내려가면서 고혈압증상 감퇴를 많이 보게 됩니다. 손발이 저리는 분들은 처음엔 날마다 증상이 심하다가 일정기간 치료후엔 육체적인 일을 많이 한 다음날만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손과 발이 동시에 저리는 분들은 먼저 손저림이 해소되고 차후에 발저림이 호전됩니다. 술을 주 3~4회이상 드시고 육식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이런 행위자체가 상체열을 조장시키게 됩니다. 이로인해 어지럼증은 물론 뒷골이 땡기고 피부트러블이 잘 나기도 하며, 비점막이 자주 건조해져 심하면 코피가 잘 나기도 합니다. 소화기능이 조금 약하시다면 등의 특정부위가 아프기도 하며, 얼굴홍조가 다반사로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와 더불어 제반증상이 개선되지만 중요한 것은 술을 주1회 이내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가 잘 된분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한 결과 주1회 소주1병까지는 혈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물론 체질적인 차이는 있습니다.

고혈압증상 완화 심장치료가 우선

고혈압증상 중에 가슴에 열감이 있으시면서 심장쪽 이상한 감각이 느껴지며 멍하다고 표현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흉부사진상 좌심실이 커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심박출량이 늘면서 좌심실벽의 근육이 비대해졌기 때문입니다. 치료를 통해 말초혈관의 탄력에 균형을 맞추어 심박출량이 조정되면 좌심실비대가 조금씩 완화됩니다. 얼굴이 많이 붉으며 처음 혈압을 재니 170/120 mmHg 정도 나오고 잠깐 휴식후 150/120 mmHg정도로 내려가는 좀 높은 혈압을 보이는 환자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눈피로와 불면이 동반되기도 하며, 통상적으로 4~6주정도 치료후 안색이 밝아지고 수축기혈압이 145/92 mmHg정도로 내려가면 눈피로는 물론 가슴쪽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맥박은 좀더 느려지면서 안정됩니다. 맥박이 95회이상으로 빠르면서 손은 차신 환자들도 계신데, 맥박이 빠르다는 것은 심장의 일회 박출력이 작아 전체적인 혈류량을 맞추기 위해 더 많이 뛰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때는 강심(强心)과 보심(補心)의 치료를 통해 심장의 일회박출량을 늘려 맥박수를 낮추면 혈압강하와 더불어 손의 온기가 돌아옴을 느끼시게 됩니다.

상체열을 줄여야 고혈압증상 호전

상체열이 많고 혈압이 140/90 mmHg이상으로 높으면서 찬물을 선호하시는 분들 역시 치료를 통해 혈압이 130/80 mmHg 정도로 내려가면 찬물을 덜 찾게 됩니다. 지나치게 찬물을 드시는 것은 인체의 교감신경을 더 항진시켜 궁극적으로 고혈압증상 유발 가능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항상 여름에도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이면서 고혈압이신 분들은 당연히 체중을 감량해야 살이 빠지게 됩니다. 전체적인 칼로리를 줄이셔야 하는데, 특히 저녁을 채식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고, 유산소운동을 체력에 맞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스트레칭을 하고 나서 운동을 해야 셀룰라이트층이 잘 분해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학원이나 학교에서 강의를 하시는 분들은 강의에 집중하시다보면 얼굴에 압이 차면서 쉽게 붉어지는 고혈압증상 유발을 경험하실수 있습니다. 물론 이 시점에 약간의 혈압상승이 있게되는데, 만성화되면 고혈압이 고정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럼, 고혈압 한방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이 글을 읽어보세요.

글: 한의학박사 한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