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증후군

번아웃신드름 증상은 극도로 무기력함, 허탈감, 상실감을 주증으로 보입니다. 어떤 일에 지나치게 몰두한 나머지 정신적, 육체적인 피로가 극에 달한 질환을 말합니다. 한의학에서 양기가 극도로 쇠해진 경우로 보고 치료합니다.

번아웃신드름 증상은 극도로 무기력함, 허탈감, 상실감을 주증으로 보입니다. 어떤 일에 지나치게 몰두한 나머지 정신적, 육체적인 피로가 극에 달한 질환을 말합니다. 한의학에서 양기가 극도로 쇠해진 경우로 보고 치료합니다.

번아웃증후군

번아웃증후군 burnout syndrome 은 어떤 일에 지나치게 몰두한 나머지 신체적 정신적으로 극심한 피로를 느끼고 무기력감, 일하기 싫어함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일련의 질환을 말합니다. 번아웃이란 단어의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완전히 연소된 상태입니다. 어떤 한가지 일에 모든 걸 쏫아 부었기 때문에 다른 일을 할 엄두가 나지 않기도 합니다. 이미 소진한 에너지를 회복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업무 성과가 좋으면 그나마 조기에 회복할 수 있겠지만 자기가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한 경우 상실감으로 인해 쉽게 회복하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양기가 극도로 허해진 상태에선 공진단이 도움

한의학에선 번아웃 상태를 양기가 극도로 쇠해진 상태로 보거나 음양실조증으로 봅니다. 양기란 인체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에너지를 말하며, 부모님으로 부터 물려받는 양기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외부 음식물 등에서 섭취하는 양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부모님으로 부터 물려받은 양기는 청소년기를 지나 20대 초반까지는 유지될 수 있으나 30대가 넘어가게 되면 타고난 양기는 저하되어 소진되기 때문에 외부 음식물 등으로 부터 영양분을 흡수하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번아웃 상태가 되면 기본적인 위장의 운동기능이 쇠하여져 있기에 갑자기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 고량진미를 섭취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오히려 위장장애가 더 심해지고 이로이한 답답함이 정신적 피로를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가벼운 죽종류부터 드시되 여기에 고기를 갈아넣어 삶아진 형태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소화기가 회복된 후에는 식사량을 조금씩 늘리면서 소고기를 구워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체력이 회복되면 심적으로 불안함이 조금씩 사라지게 되어 마음이 안정되므로 잠을 제대로 잘 수 있게 됩니다. 번아웃 상태에서 조금이나마 빨리 회복하려면 공진단 처럼 온몸의 막힌 혈을 뚫어주면서 양기를 보강하는 처방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설사를 너무 자주 하는 분들은 공진단이 맞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

 

Facebook Comments

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