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풍 증상 예방과 치료

강서구 산후풍 증상 예방과 치료

한의사 한진의 건강 정보 – 산후풍 증상 예방과 치료

안녕하세요. 한의사 한진 입니다. 여러분 께서는 산후풍 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그전에 중풍이라는 병명은 다들 아실 것입니다. 중은 ’가운데 중 이고, 풍은 ’바람 풍’ 입니다. 가운데 중자는 여기서는 ’적중하다’ 는 뜻으로, 중풍을 풀이하자면 풍에 적중하였다. 쉽게 말해 풍 맞았다 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풍 걸린 사람을 보면, 가볍게 지나간 사람도 있지만 한쪽 팔을 구부리고 다리를 약간 끌면서 걷는사람 같이 몸의 한쪽으로 후유증이 있거나 말이 어눌해지는 사람도 있고, 자리에 누워 일어나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산후풍 증상은 이러한 중풍과는 다릅니다. 한의학에서 풍 질환은 대개 신경학적인 질환을 말하며, 주요 증상으로는 저리다, 시리다, 무겁다, 아프다 등이 있습니다. 산후풍 정의는 산후에 생기는 신경계통의 질환을 말하며, 온몸의 여기저기의 통증과 시림증이 주요 증상입니다. 허리가 아프다던지 무릎이 아프다고 호소하는데, 대부분의 산모들은 특히 손목이 시리고 아프다고들 합니다.

산후풍 증상 원인과 산후풍 치료

산후풍 증상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산후 출혈 등으로 인해 몸의 진액이 부족해진 것이고, 두번째는 산후 어혈이 충분히 배출되지 않아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이렇게 허해진 틈을 타 외부의 풍한습에 노출되어 산후풍 증상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예방 및 치료는 이러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주면 됩니다. 산후 체내의 어혈을 제거하고, 부족해진 진액을 보충하면서, 외부 풍한습과 같은 인자를 막을 수 있는 인체의 저항성을 키워주는 것이 산후풍 치료방법입니다. 따라서 여성들이 출산후 산후조리를 목적으로 한약을 복용할 땐, 모든 병이 그렇듯 산후풍 발병후 치료보다는 예방하기가 쉬우므로 산후풍 증상을 같이 예방할 수 있도록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대부분의 산모들이 출산후 맥이 약하므로 혈류량을 늘려주고, 소화기가 약해져 있으므로 소화기도 튼튼하게 해주고 양기를 보강하여 기력을 보강하여, 육아로 인한 체력저하를 조금이라도 막아주면서 산후풍을 유발만한 외부 기운을 막을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산후 조리 한약을 드시는데 있어, 모유수유가 신경 쓰일 수도 있습니다. 모유수유 시기 한약 복용은 괜찮을까요?  이 글을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글: 한의학박사 한진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경희효자한의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