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목이물감 증상의 치료

역류성식도염과 목이물감 증상은 땔래야 땔수 없는 관계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병명은 몰라도 몸으로 자주 느끼는 증상이 목이물감입니다. 목이물감은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을 말하는데 뱉어도 뱉어지지 않고 삼켜도 삼켜지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는 한의학에서 매핵기라는 병명과 유사합니다. 매핵기는 목에 매화씨 같은 것이 결려 있는 느낌이 나는 증상인데요. 원인이 주로 정신적 스트레스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역류성식도염의 목이물감 역시 정신 피로가 과도하거나 성격은 좋지만 마음이 예민하신 경우 잘 유발됩니다.

예나 지금이나 정신적 스트레스가 역류성식도염 목이물감의 공통적인 원인이라는 사실은 분명한데 여기서 원인을 조금더 확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소화력의 정상 여부입니다. 소화력이 떨어지고 음식물을 분해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다면 소화가 특히 더 안되는 날 목이물감 증상이 심해집니다.

소화에 자신있는 경우 목이물감이 심해지는 경우는 먼저 위산과다인 경우를 들 수 있는데 속쓰림이나 가슴쓰림 증상이 동반될 수 있고 심하면 새벽 2시경 쓰림증 때문에 잠에서 깰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정도라면 정신피로가 중증도 이상인데요. 사람에 따라 대변이 묽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함께 나타날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육체적 피로도가 쌓이면 목이물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도 정신피로와 연관되어 있는데요. 정신적으로 신경쓸일이 생기면 몸을 더 움직여서(최소한 몸을 움직이는 동안은) 근심이나 걱정을 잠시 내버려 둘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육체적으로 지쳐 있어 무기력한 상태에 빠져 있다면 몸도 힘들고 정신도 황폐하고 맙니다.

또 한가지 추가하자면, 말씀을 많이 하시면 목이 아플 수 있고 목이물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후두염이 생긴 것인데요. 감기와 비슷한 급성 후두염도 있지만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만성 후두염도 있습니다. 염증이라는 확실한 원인이 있으므로 염증을 해소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개인의 정황과 체질에 맞춘 치료를 받으신다면 역류성식도염 목이물감은 해소될 수 있습니다.